농축산물 유통리더 원주축산농협

축산지원

한우개량의 목적

소비자의 선호도를 바탕으로 부모 및 자손의 유전적 능력을 향상시켜 한우고기의 품질을 높이고, 사육기간 단축, 증체량 증가 등으로 농가의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혈통 (부·모·자손)을 관리하고, 자료를 조사하며, 우수한 종축을 선발하는 것이다.

혈통관리의 중요성

혈통은 부·모·자손의 관계로 계속 연결되어 형성된 가계이다.
친번식 예방. 개체능력 예측, 발생자료의 이용 및 우수 종축 평가 등에서 나타난다.

암소의 혈통을 알면 생산될 송아지의 유전능력을 높일 수 있는 종모우를 선택할 수 있고, 인공수정 정액혈통을 확인하여 근친교배를 피할 수 있다. 아무리 좋은 종모우의 정액을 이용한다 하더라도 근친교배의 경우 사산, 기형, 열성인자발현에 의한 능력저하 등으로 생산성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부모의 능력을 알면 생산된 송아지의 능력을 예측할수 있어 사양관리 방법을 결정할 수 있으며 체중, 체위, 도체성적 및 번식성정 등이 발생하였을 경우 자신뿐만이 아니라 부·모·형제 등 가계에 속한 개체들의 능력도 함께 평가할 수 있다.
만약 육질이 우수하다 할지라도 부모를 모르면 단순히 고기로서의 가치만 있지만, 부모를 알 경우 가계에 속한 개체들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으므로 다음 세대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선발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다.

한우 수소 개량체계

한우 종모우 (씨수소) 선발체계는 자신의 성적을 이용하여 선발하는 당대검정과 자손의 성적을 이용하여 선발하는 후대검정 체계로 되어있다.

당대검정 : 한우개량농가와 개량기관 등에서 생산된 수송아지 중 우수한 개체(당대검정우)를 6개월령에 년간 600두 확보하여 6개월간 사육하면서 발육형징 (12개월체중과 일당증체량)을 조사하고 이에 대한 유전능력을 평가하여 60두의 후보종모우를 선발하는 것으로 농협중앙회 가축개량사업소에서 진행한다.

후대검정 : 선발된 후보종무우는 한우개량농가 암소에 임의교배를 실시하여 비육수소 (후대검정우)를 생산한 후 6개월령 전후로 거세하여 18개월간 사양관리를 실시하고 24개월령에 도체성적을 조사하여 도체형질 (냉도체중, 배최장근단면적 및 근내지방도) 에 대한 유전능력을 평가한 후 능력이 우수한 후보종모루를 보증종모우로 년간 20두 선발하며 축산기술연구소에서 진행하고 있다.

한우 암소개량

혈통확림과 암소개량은 한우개량농가육성사업과 종축등록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한우등록은 기초, 혈통 및 고등등록의 3단계로 이루어지고 있다.

기초등록 : 부모를 알 수 없는 생후 6개월령 이상의 한우로서 외모상 실격조건이 없고 외모심사결과 암소 70점, 수소 75점이상 득점한 것을 대상으로 한다.

혈통등록 : 부모가 등록우이고 실격조건이 없는 송아지로 생후 2개월 이내에 등록하여야 한다.

고등등록 : 혈통등록우를 생후 24개월에서 36개월 사이에서 외모심사 점수가 암소 75점, 수소 78점이상을 받은 한우로 암소는 번식성적이 양호하고 유전적 불량형질이 없어야 하며, 수소는 유전적 불량형질이 없어야 한다.
고등등록시 심사는 체위측정과 외모심사로 이루어지므로 고등등록 암소는 혈통등록우중 우수한 개체를 선발한 것이다.

이렇게 등록된 암소는 지역축협이 한우개량농가육성사업을 통하여 혈통, 번식 및 발육성적을 관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