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물 유통리더 원주축산농협

인사말

"꿈과 희망을 드리는 사랑받는" 원주축산농협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코로나는 지난해에도 우리의 일상을 멈추게 하였습니다.
하지만 조합원님의 조합사업에 대한 관심과 격려의 결과로 각 분야별로 많은 성과를 낸 한 해였습니다.

구매사업의 경우 조합원님들의 전이용에 힘입어 처음으로 4만톤 판매탑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전국 139개 축협 중 사료분야 구매사업 성장률 1등을 하는 등 큰 업적을 거두었습니다.
하나로마트의 경우, 개설 이후 큰 규모의 고정자산과 감가상각으로 수익을 기록하지 못하였지만, 2021년도에는 재난구호품의 취급과 축산물 유통사업 활성화로 흑자 전환에 성공하였고, 6억이 넘는 손익을 기록하였습니다.
신용사업에서는 불용자산의 활용을 위해 구 본점의 자리에 일산중앙지점을 개설하였고, 신규 점포인 기업도시지점과 혁신지점에서 약 7억5천이 넘는 손익을 냈습니다.

종합적으로는 원주축협 창립 이래 처음으로 21억이 넘는 손익을 달성하였으며, 총자산 544,934백만원(전년대비 77,775백만원 증가), 자기자본 31,260백만원, 평균출자금 13,632천원이라는 실적을 거양하였습니다.

이 모든 것은 조합원님이 계셨기에 가능하였습니다.
원주축협은 조합원님의 깊은 관심과 격려에 보답하기 위해 3.2%의 출자배당을 비롯하여 5.98%의 조합원 배당을 할 예정이며, 또한 내년에는 21억이 넘는 교육지원사업비 집행을 통해 조합원님들이 조합의 환원사업을 피부로 느낄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조합원님.

2022년을 시작하는 현재 주변 여건은 녹록치 않습니다.
축산물 값이 하락하는 국면에 있고, 가축질병은 방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또한 국제 곡물 값 급등과 유가 상승에 따른 가격 상승은 원가부담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어려움이 있지만, 6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조합원님들과 함께 직면했던 위기들을 극복해 온 만큼 당면 과제들도 슬기롭게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원주축협을 믿고, 지지해 주시며, 여러 방면에서 힘이 되어주시는 조합원님 감사드립니다. 올 한 해도 소망하는 일 모두 이루시기 바라며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2022. 02.
원주축산업협동조합 조합장